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주주의 지키는 각오가 묻는

반응형

여야당 간부와 재계 총수, 그리고 언론은 일제히,"만행에 의한 언론 봉쇄를 불허하다""민주주의에 대한 비열한 도전이다"라는 등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나도 분노는 끝이 없다.자유 언론이 폭력으로 압살하면 민주주의의 토대가 허물 고야 말이다.범인을 미워하는 생각 나는 한 말로 나무라고 싶다.그렇다고 비난하는 것으로는 민주주의의 위기를 막을 수 없다.재발을 불허하는 견고한 체제를 까는 것이 민주주의를 지키는 싸움의 방어선이다.

총격 전에 연설하는 아베 전 총리(2022년 7월 8일, 나라시에서)

텔레비전과 인터넷에서 흐르는 범행시의 영상에는 경찰로 보이는 정장 차림의 경호 요원이 다수 보인다.그러나 아베 전 총리의 뒤에서 살며시 다가오는 범인을 알고 발포 전에 배제하려고 움직이는 모습이 사라졌다.요원의 자질 운운보다 사전 준비나 인원 배치 등 경비 계획 전체에 "구멍"이 있었다고 말해야 한다.

흉행과 그의 서거를 전했다 7월 9일 조간에서 주요 신문들은 이번 경호 체제는 충분했는지를 검증하는 요인 경호의 방식을 고치도록 요구했다.당연한 지적이다.경비 인력을 늘리고 배치나 순서를 재검토하는 것은 유효할 것이다.다만 경호의 핵심은 역시 사람이다.경호 요원의 역량과 각오가 필요한 것이다.

경제부 정치부 기자와 선의 취재 현장을 누비던 시절, 각료나 집권당 간부 등을 취재할 기회도 많았다.요인을 지키는 경시청의 경호원(SP)과도 자주 대화를 나눴다.

SP의 대부분은 체격이 우람함의 무도 경력자였는데 한 자민당 간부 SP는 중킨에서 세게는 보이지 않았다.그는 이렇게 말했다."완력이 있는 것 만으로는 뛰어난 SP가 되지 않습니다.많은 군중에 살피고 거동 수상자나 악의 있는 사람을 찾아내는 관찰력이 중요합니다". 그 SP씨는 검도 고단자였다.탁월한 동체 시력과 집중력이 샀을 것이다.이번 사건 영상을 보고그의 말의 무게가 나타났다.

장관 담당 SP에는 이런 퀴즈를 받았다."총을 겨눈 괴한들이 옆에 서서 대신에 향하고 왔다.그런데 나는 어떻게 움직인다?"."자랑의 유도에서 범인을 깔고 누르다 것이 "라고 대답한 것이지만 이것이 헛다리..SP씨 왈,"총을 외면하고 대신을 바닥에 넘어뜨리고 위에 감쌉니다.자신의 등 뒤로 총탄을 맞고 대신의 목숨을 지키겠습니다". 그는 재빨리 움직일 수 없게 된다고 항상 방탄 조끼를 입고 없었다.SP는 목숨을 건 각오를 가슴에 임하는 어려운 직무이다.

9일 신문 조간을 읽었으면"SP는 이변이 있을 경우 경호 대상을 쓰러뜨리고 지워지다 같은 방어를 하도록 훈련된다"(아사히 신문 도쿄판 사회면)이라는 기사를 발견했다.도쿄를 중심으로 요인 경호에 해당하는 경시청의 SP는 지금도 30년 전과 같은 생각을 갖고 현장에 서서 있을 것이다.

SP의 인력에는 한계가 있는 지방에서는 경호의 주체는 각지의 길 부현경가 한다.경호에 안방의 경찰관에게 SP의 기술과 필사의 각오를 요구될까.SP도 경찰관도 "생명의 방패"이 되지 않도록 미연에 막는 요인 경호의 방향이 걸린다.

경호하는 정치가의 각오는 더욱 중요하다.총리 경험자가 총격되어 죽는 것은 1936년(쇼와 11년)의 2.26사건 이후 처음이다.군사비 억제를 주창한 타카하시 코레키요 재무 장관(전 국무 총리)들이 살해되었다.그 뒤 일본이 태평양 전쟁의 수렁에 빠진 것은 2.26을 계기로 정치가 군부에 저자세가 된 것도 한몫 한다.

아베 전 총리의 흉보에 각 당 당수는 "결코 폭력에 굴하지 않다"와 참의원 선거 유세를 했다.만약 앞으로 정치인을 겨냥 흉행이 반복되면 똑같이 행동해라?걷고 또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다.그 각오와 빈틈이 없는 경호 체제가 민주주의의보루요새이다.

반응형